SaigonKim 의 베트남소식

라이따이한 con lai Hàn Quốc

Saigon 의 팔각정

월남전/월남전엿보기

베트남 전쟁에서 은밀히 활약한 특수부대.

SaigonKim 2013. 10. 8. 10:45

베트남 전쟁에서 은밀히 활약한 특수부대.  

 

베트남전쟁에서 은밀히 활약한 비밀 특수부대

베트남의 유령이라는 별칭이 붙은 SOG에 대해 알아보자.

SOG는 1964년1월24일 창설되어 고도의 비밀작전을 수행한 특수부대로

미육군 소속 Clyde Russell대령이 

초대사령관이었으며, CIA가 수행하던 임무를 인수받았다.

 

SOG는 북베트남의 후방을 교란하는 임무를 주로 수행하였다.

 

 

 

SOG에 지휘보고 체계는

주월미육군사령부가 아닌 백악관과 펜타곤의 수뇌부와 핫라인으로 연결되어 있었다.

SOG의 조직도를 보면 상당히 복잡하고 방대한 조직임을 알 수 있다.

자체 공군지원부대에서 B-52를 비롯한 각종 폭격기와 수송기,헬기등을 지원받았다.

 

SOG의 육상 작전그룹은 사이공에 있었고

공중 작전그룹은 나트랑

해상작전그룹은 다낭에 있었다.

훈련센터와 공수작전 그룹은 롱탄에 있었다.

 

해상과 공중작전 그룹은 그 규모가 작았으며

가장 규모가 큰 핵심전력은 육상작전 그룹이었는데

부대원 대부분이 미 육군 특전단 그린베레 출신이었다.

 

이것이 SOG의 로고 이미지다.

 

 

SOG사령부는 사이공의 탄손누트(Tan Son Nhut)공군기지안에 위치하고 있었다.

사진 중앙의 커다란 흰색 건물이 사령부다.

 

 

 

 

 

 

SOG는 베트남 북부를 담당하는 CCN

중부를 담당하는 CCC

남부를 담당하는 CCS로 편제되었는데

그중 가장 큰 활약을 한그룹은 북베트남 국경지역에서 활동했던 CCN이었다.

CCS는 규모가 작은 편이었는데 남부 베트남의 베트콩을 소탕하는 작전을 주로 실시했다.

또한, 캄보디아를 통해서 유입되는 베트콩 소탕을 맡기도 했다.

참고로 주월 한국군의 경우 SOG와 합동작전을 하지는 않았지만

1967년 투이호아지역에서 수색 정찰을 합동으로 한적이있다.

SOG는 다음과 같은 특수 임무를 기본적으로 수행 했다.

(1) 정기적으로 국경을 넘어가 베트콩과 북베트남군을 교란하는 임무.

(2) 투옥되거나 실종된 미국인을 탈출시키고 불시착한 공군조종사를 생환 시키는 임무

(3) 심리작전의 일환으로 북베트남에 선전 선동물을 배포하는 임무.

이밖에도 루트개척과, 폭격유도, 폭격지대 정밀조사, 폭격효과관찰

미군포로 구출, 암살, 경호, 도청까지 수행했다.

 

이들의 가장 큰 업적을 꼽는다면 바로 호치민 루트의 발견과 봉쇄 작전이다.

SOG는 호치민 루트를 발견하고 월맹군의 움직임을 크게 제한하는데 성공했다.

폭격에만 그치지 않고 물자 통행 자체를 효과적으로 막았다.

 

SOG의 가장 유명한 작전은 미공군 소속 전자전장교 Iceal Hambleton중령을 구출한 작전이다.

육군과 공군이 구조를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였다.

월맹군 한복판에 있는 Hambleton중령을

최악의 상황에서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구조하여 생환시킨 것이다.

이 일화는 훗날 영화"BAT-21"이 만들어지기도 했다.

 

 

 

 

SOG는 베트콩 용의자들을 불시에 기습체포하여 심문센터로 이송 강도 높은 심문을 펼쳤다.

고문센터에 들어간 포로의 대부분은 죽을때까지 고문당했고

고문에서 살아난 포로들도 얼마후 휴유증으로

사망할 만큼 가혹했으며, 극히 일부만 살아서 나왔다고 한다.

고문센터에서 취득한 정보는 SOG의 다음 기습, 암살작전에 활용되었는데

인권침해문제가 심각했다.

 

 


SOG대원들은 자유로운 총기와 복장을 할수 있는 권리를 부여받았는데,

XM-177,Car-15,M60,M203,M79,STEN Mark2,Sdenish-K,AK-47,AKM등등

다양한 총기를 사용했으며

타이거 스트라이프 위장복을 개인이 구매하여 착용했는데

일부는 청바지를 염색해 입거나 군복을 임의로 개조해서 착용했다고 한다.

SOG를 터치할 수 있는 사람은 미대통령이나 주월미군 사령관에 불과했기 때문에

이러한 자유로운모습은 미정규군 지휘관들에게 비호감을 사기 충분했다.

이후 1968년 특수부대에 대한 혐오감을 갖고있던 크레이톤 에이브람스 대장이

주월미군의 사령관이되자

SOG에 대한 복장및 각종 규정이 강화되어 미군의 정글복만 착용을 허락하고

타이거 스트라이프 위장복은 더이상 착용이 금지되었다.

1964년도 부터 베트남전쟁에서 수많은 비밀임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한 SOG는

그동안 쌓은 악명으로 인해

특수부대는 더러운 짓 하는 집단이란 이미지가 각인되어

결국 1972년5월1일 해체되었다.